-
2. 변수 표기법I'm a Developer/MFC 2015. 8. 7. 19:57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알아둬야하는 표기법이 있습니다.
바로 헝가리안표기법인데요
그 전에 우선 알아둬야 할 것이 있습니다. 윈도우 프로그래밍에서는 상수와 데이터형들을 정의 해놓고 헝가리안 표기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변수 명만 보고도 무슨 타입의 변수인지 알수 있어야합니다. 다음 표는 꼭 알아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 형
의미
BOOL
논리형. TRUE 또는 FALSE 값
BYTE
8 bit unsigned 정수형
DWORD
32 bit unsigned 정수형
LONG
32 bit signed 정수형
LONGLONG
64 bit signed 정수형 ULONGLONG 64 bit signed 정수형 FLOAT
float형 변수
LPARAM
32 bit 메시지 파라미터
LPSTR
NULL 문자로 끝나는 윈도우 문자열의 포인터
LPCSTR
NULL 문자로 끝나는 윈도우 문자열 상수의 포인터
(const LPSTR)
LPTSTR
NULL 문자로 끝나는 유니코드 또는 문자열의 포인터
LPCTSTR
NULL 문자로 끝나는 유니코드 또는 윈도우 문자열 상수의
포인터
TCHAR
유니코드 또는 윈도우 문자
UINT 32 bit unsigned 정수형
WORD 16 bit unsigned 정수형 WPARAM 16 bit 메시지 파라미터
COLORREF R, G, B의 조합으로 표현되는 컬러를 표현하는 32비트 정수
POSITION 리스트에 저장된 항목을 가리키는 포인터
[윈도우에서 정의된 데이터 형]
접두어
의미
b
BOOL 형 변수
d
double 형 변수 h
핸들(HANDLE) 형 변수
n
int 형 변수
p 또는 lp
포인터 변수
sz
NULL 문자로 끝나는 문자열
u
unsigned int 형 변수
w
WORD(unsigned int) 형 변수
dw
DWORD(unsinged long) 형 변수
str
CString 형 변수
clr
COLORREF
[헝가리안 표기법]
※ "m_"은 일반적으로 클래스의 멤버변수앞에 붙입니다.
Ex)
m_lpszFilename
= 클래스의 멤버변수(m_) + 포인터 변수(lp) + NULL 문자로 끝나는 문자열(sz) + 파일 이름을 저장하기 위한 변수이름(Filename)
[출처 - Visual C++6 완벽가이드 2nd Edition 영진닷컴]
'I'm a Developer > MFC' 카테고리의 다른 글
OnPaint OnDraw (1) 2015.08.18 윈도우 메뉴 (0) 2015.08.17 ComboBox (0) 2015.08.17 3. 윈도우 프로그램의 뼈대 (0) 2015.08.10 1. MFC란? (0) 2015.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