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it 초기 설정하기. (iOS 앱개발 프로젝트)
    I'm a Developer/iOS & macOS 2018. 5. 7. 02:43

    오늘은 iOS 앱 프로젝트 설정시 git 초기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내용은 Git 사용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앱 프로젝트를 처음 만들고 나서, 4 steps만 기억합시다.


    1. git init하기

    2. gitignore

    3. git 원격 저장소 생성

    4. 로컬 저장소를 원격 저장소로 설정하기


    1. git init

    자 그럼 첫번째 git init부터 알아보겠습니다.

    Xcode를 사용할때, git init을 터미널에서 명령어가 아니라 프로젝트 생성 시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면서 보셨던 화면입니다.

    저 체크박스를 체크하면 terminal에서 git init 명령어를 친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집니다.

    이 과정은 자신의 로컬환경에 git 저장소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그럼 체크를 했을 때와 안 했을 때, 디렉토리에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볼까요?

    첫 번째로 체크한 녀석입니다. 

    네 일단 체크박스 선택을 하고 나면 .git이라는 숨겨진 디렉토리가 생깁니다. 요녀석이 로컬에서 git 저장소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죠.

    그럼 프로젝트 생성 시, Create Git Repository on my Mac에 체크를 해제하고 만들어보겠습니다.


    짠!

    위와 달리 .git 이라는 디렉토리가 없네요!

    그럼 처음에 체크 안한 애는 어떻게 만드냐?

    아주 쉽습니다. 물론 다른방법도 있겠지만 저는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치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 git init

    위의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그럼 위에서 봤던 화면처럼 나오게 됩니다.


    물론 여기까지하면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제 터미널은 스킨을 입힌 거긴한데 master옆에 빨갛게 표시가 되어있죠. 

    반면 위에서 Create Git Repository on my Mac에 체크를 안한 녀석은 빨갛지 않죠. 

    이 의미는 Create Git Repository on my Mac에 체크한 녀석은 알아서 initial commit까지 된상태로 나와서 그렇습니다.

    반면 명령어로 git 초기화를 한 녀석은 커밋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구요. 

    그냥 커밋 해주면 됩니다. 큰 이슈는 아니니 넘어가겠습니다.


    2. .gitignore 생성하기

    해당 프로젝트 디렉토리에 .gitignore라는 이름으로 파일을 하나 만들어줘야합니다. 주의하실점은 앞에 반드시 .을 붙이셔야합니다.

    아참 그전에 .gitignore를 설정하는 이유는 프로젝트를 만들고 local custom 설정 파일이나 너무 큰 파일 등 commit에 포함시키지 않을 경우 사용합니다. 

    반드시 설정해주는게 좋습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https://www.gitignore.io/ 에서 내용을 주로 설정합니다.

    .gitignore에 들어갈 내용을 자동으로 작성해주는 좋은 사이트입니다. 참고하시면 유용할 거에요.

    기본적으로는 iOS앱 개발 시 저 3가지(Xcode, Swift, CocoaPods)를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raw 텍스트가 나오는데 전체를 긁어서 .gitignore 파일에 그대로 붙여넣어 주고 저장합니다.

    그리고 디렉토리 목록이 다음과 같이 되어 있으면 됩니다.


    3. git 원격저장소 생성

    다음번엔 github로 이동하여 자신의 원격 저장소를 만들어 줍니다. 

    git 원격 저장소를 생성하는 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구글에 검색하시면 정말 많이 나옵니다.)

    만들고 나서 저장소 URL부분만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4. 로컬 저장소를 원격 저장소로 설정하기

    드디어 마지막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URL을 복사하고 터미널에서 .git이 있는 프로젝트 디렉토리에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git remote add origin URL주소

    URL주소를 매번 써주긴 번거로우니 origin이라는 별명을 가진 원격주소지를 저장하는 것입니다.

    $ git remote 명령을 통해 어떤 원격주소지가 등록되었는지 별명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그럼 origin은 위에서 입력한 나의 원격 repository의 URL이 등록된것 입니다.

    이렇게 되면 원격 저장소인 Github와 나의 local 저장소와의 연동까지 설정이 된것입니다.

    그렇다면 .gitignore가 추가 된 상태이니까 커밋을 한번 더 해서 원격지에 정상적으로 등록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네 에러 없이  정상적으로 원격지에 업로드를 성공했다는 메시지를 확인했으니 실제 브라우저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저기 제가 로컬에서 커밋한 내용, .gitignore라는 파일이 추가되었고 커밋메시지가 잘 떠있는 것을 보아 정상적으로 로컬과 정상적으로 연동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편의상 SourceTree같은 GUI툴을 이용하지는 않았지만 똑같습니다. 

    툴을 이용해도 그 과정은 똑같습니다.

    Git을 이해만 하고 있다면요 ㅎㅎ

    Gi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블로그를 더 참고해야 할 것 같습니다. ㅠㅠ


    우선 이번 내용인 iOS앱 프로젝트 git 초기 설정에 대한 내용은 여기 까지이고,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 달아 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